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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업적 활용(예시)

산업적 활용(예시)

기업 내부에서 비식별 정보 활용
  • 업무처리 과정에서 수집한 고객정보, 거래내역, 민원처리 내역 등
  • 개인정보가 포함된 각종 자료를 비식별 조치한 후 시장조사, 신상품 및 서비스 개발, 마케팅 전략 수립,
  • 업무 프로세스 개선, 위험관리 등 다양한 용도로 분석 및 활용 가능
  • 다만, 개인 식별을 전제로 하는 1:1 마케팅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재식별 시도는 금지
  1. ① □□공사는 고속도로 이용차량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서비스 개선 전략 수립

    → □□공사는 최근 5년간 톨게이트 진출입 데이터를 비식별 조치한 후 월별·시간대별 차량 평균속도, 상습 정체구간, 사고구간 및 원인 등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여 도로 구조 개선 및 휴게공간 추가 설치 등 고객서비스 개선

  2. ② ○○통신사는 무선사업부 고객정보를 비식별 조치하여 단말기 판매부서에서 활용

    → 단말기 판매부서는 요금제별 단말기 교환주기 및 단말기 선호 가격을 분석하여 단말기 판촉 전략을 수립

  3. ③ △△보험사는 보험사기 사례 정보를 비식별 조치한 후 보험사기 방지시스템 개발

    → 동 시스템을 통해 보험계약 체결, 유지, 보험금 지급 등 거래 전 단계에서 보험사기 징후를 자동으로 추출·예방함으로서, 보험사기 발생률 및 보험관리 비용 절감

다른 기업으로부터 비식별 정보를 제공받아 활용
  • 본 가이드라인에 따라 비식별 조치한 정보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, 당해 비식별 정보를 제공받은 기업은 이를 시장조사, 신상품 및 서비스 개발, 마케팅 전략 수립 등 다양한 용도로 분석 및 활용 가능
  • 다만, 이 경우 재식별 금지, 재식별 위험시 통지 등의 내용을 해당 비식별 정보 제공과 관련한 계약서에 반드시 포함하여야 하며, 제공받은 정보 또한 개인 식별을 전제로 하는 1:1 마케팅 용도로 사용할 수 없음
  1. ① ○○증권은 △△은행, ◇◇보험 등에서 비식별 조치한 자료를 제공받아 신상품 개발에 활용

    → △△은행, ◇◇보험 등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신용 정보를 비식별 조치한 후 ○○증권에게 제공

    → ○○증권은 제공받은 자료를 빅데이터 분석하여 ‘로보어드바이저’, ‘ISA’ 등 다양한 신상품 개발에 활용하고 국내 및 해외시장 개척을 추진

    → ‘로보어드바이저’를 통해 개인이 문의할 경우 온라인 투자자문, 자산운용 상담 지원

  2. ② 신생 스타트업인 ◇◇사가 □□은행으로부터 비식별 정보를 제공받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활용

    → □□은행은 보유하고 있는 학력·연령·성별 첫 직장, 이직경로, 연봉 등의 정보를 비식별 조치하여 신생 기업인 ◇◇사에 제공

    → ◇◇사는 기존의 헤드헌팅 회사와 차별화된 ‘첫 직장부터 퇴직 후까지 커리어 관리 프로그램’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활용

  3. ③ ○○제약회사는 △△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공받은 비식별 정보를 ××신약개발 연구에 활용

    → △△심사평가원이 특정 질병 환자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진료기록을 충분히 비식별 조치한 후, ○○제약회사에게 제공

    → ○○제약회사는 해당 정보를 활용하여 ××병의 발병 원인 및 치유 원인을 분석하여 신약을 개발, 수입 약품 대비 20%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

  4. ④ □□홈쇼핑은 ◇◇카드사로부터 구매금액 상위 10% 고객의 결재 내역에 대한 비식별 정보를 제공받아 우수고객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

    → □□홈쇼핑과 ◇◇카드사는 고객 전화번호와 카드 결제정보를 각각 복원되지 않는 알고리즘으로 비식별 조치하여 A전문기관에 제공하고 A전문기관은 두 정보를 결합한 후, □□홈쇼핑에게 제공

    → 비식별 조치된 고객의 결제정보를 통해 □□홈쇼핑은 우수고객이 선호하는 물품을 특정 시간대에 할인 행사를 실시하는 마케팅 전략 수립